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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내용을 모두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우리역사를 찾아내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제의 원형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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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11-27 11:56 조회 39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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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제의 원형과 의미

당제의 기원

당제의 기원 "해안도서지역의 마을제"

제천의례(祭天儀禮)의 하나로, 산제(山祭)˙동제(洞祭)와
더불어 한국 마을제의 기본형이며, 온 마을의 주민이 참
가한다. 전남지역을 예로 들면, 내륙지역에서는 당산제라
고 부르고 해안도서지역에서는 당제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부르는 이름은 다르지만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에게 마
을사람들의 무병과 안녕, 나아가 풍요를 기원하는 공동제
사라는 점에서는 동일한다.

본 과제는 도서해안지역에 기반한 마을제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당제라고 통칭하고자 한다.

당제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는 없다. 다만 모셔
지는 신(神)이 마을의 안녕을 보호하고 풍요를 가져다주
는 마을신인 까닭에, 대게 마을의 역사와 같이 했다고 볼
수 있다.

당제 기능과 구조

당제 기능과 구조 "재앙없이 평안과 부귀, 공명 기원"

농촌의 경우에는 풍년의 기원, 재해 방지 등 농사생활과
관련된 기원이 그 목적이 된다.
어촌의 경우에는 풍어의 기원, 해상재해 방지 등의 어업생활에
관련된 기원이 그 목적이 된다.

이처럼 생업구조에 따라 그 기원하는 방향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마을사
람들의 총체적인 기본 즉, 복을 비는 의례라는 점에서는 기능이 동일하다.
화재나 질병 없이 마을 전체가 평안하여 마을 사람들이 잘 살 수 있기를 빌
고, 부귀, 공명을 기원하기도 한다.

마을제사를 지내는 시기는 대개 음력 정월 초부터 보를 사이가 가장많으나
이외의 시기를 택하여 지내는 마을도 있다. 예를 들어 군왕이나 장군신등
실제 역사적 인물을 마을신으로 모시는 경우에는 그 인물을 기일을 택하기
도 한다. 제의의 시간은 주로 하루가 시작하는 자시에 택하는 경우가 많다.
모셔지는 신들로 그 종류와 형태가 너무나 다양하여 일일이 거론하기가
힘들 정도다.

당제의 형태 또한 산고사, 동고사, 별신굿, 장승제, 용왕맞이, 풍어제, 배서
낭굿, 거리제 등 신격의 종류만큼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제례의 방식에서
도 제례 집행자의 선정에서부터 마을사람들의 참여에 이르기까지 기능과
구조가 복합적으로 나뉘어져 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마을의 당제에서는 생기복덕을 봐서 가장 깨끗한 사람
을 제관으로 선정하는가 하면, 중부지역의 도당굿이나 서해안의 풍어제 등
에서는 무당이 주재하기도 한다. 제주도에서는 심방이라는 전문적인 사제
가 주재하기도 한다.

도서해안 당제의 특징

도서해안 당제의 특징 "여성성은 풍요다산의 원형적 존재"

도서해안에서는 마을제사를 특히 당제라고 부르는 경우
가 많다. 이 당제는 그 수행방식으로 볼 때, 유교적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제사형, 풍물패의 참여에 의해 진행되는 풍물굿형,
무당이 참여하는 무당굿형, 그리고 몇 가지가 복합적으로 진행되는 복합형
으로 나눌 수 있다. 다만 이 유형들이 상호 연관을 지니고 있디 때문에, 정
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도서해안지역의 당제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상당-중당-갯당으로 이
어지는 삼원 구성과 천부지모형의 당할아버지, 당할머니를 중심으로, 용왕
신 혹은 잡귀잡신 등이 첨가되는 삼원적 신격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당신격이 1위, 2위, 다위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재단할 수 있는 것
은 아니다.

예를 들어 흑산도에서는 용왕신이 강조되고 있고 아울러 젊은 신들이 많이
등장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각시신이나 소저아가씨 같은
여신이 새롭게 모셔지고 있다. 그러나 어떤 형태이건 당할머니로 대표되는
여성신격의 우위가 특징적이라고 할만하다. 여신의 형태는 마을굿 형태에
서뿐만아니라, 무당굿, 뱃서낭 등의 다양한 형태로도 나타난다. 이러한 여
신은 공동체 신앙의 기층을 이루는 존재로 자리하고 있다.

특히 보편적으로 분포하는 당할머니 우위의 신앙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
고 있는 마고할미형, 각시형 여신들이 도서해안 당제의 성격을 말해준다. 이
같은 형태들을 통해서 보면 주로 여신들이 공동체의 수호신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민들의 안녕과 공동체의 지속적 삶을 보장해주는 존
재인 셈이다. 종교적으로 여성성은 풍요다산의 원형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도서해안 당제의 분포권

도서해안 당제의 분포권 "마을마다 한개 이상의 당제"

도서해안 당제는 본래 마을마다 한 개 이상의 당제가 있
었으므로 마을의 수만큼 당제의 수도 많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을이 분포하고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당제가 분포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해양환경이 중심이 되는 배경
으로 볼 때, 주로 섬이나 해안지역에 분포하고 있다고 보
면 된다.

분포의 공간 구성은 본문을 참고하면 되므로, 본 과제에
서 대상으로 삼은 지역을 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별 당제
□ 서해안 - 경기 충남지역의 도서해안 권역 당제
□ 서남해안 - 전북, 전남지역의 도서해안 권역 당제
□ 제주도 - 제주도 해안권역의 당제
□ 동남해안 - 경남, 경북 해안권역의 당제
□ 동해안 - 강원도 해안 권역의 당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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