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사

상기내용을 모두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우리역사를 찾아내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수의 개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11-27 10:12 조회 306 댓글 0

본문

저수의 개요

동쪽 하늘을 나는 청룡의 가슴 부위는 바로 저수다. 28수의 세 번째에 해당하는 별로 자미원을 사이에 두고 위수와 마주보고 있으며, 12황도궁 중에 천칭자리에 해당한다. 저수는 주로 하늘나라 임금이 지방(28수)을 순시했을 때 머무르는 궁전이자, 휴게실에 해당하는 곳이다. 하늘나라 임금도 힘들 때는 쉬어가며 일을 했을 것이다. 그 때 하늘나라 임금이 봄철에 머무르는 별장이 있었으니, 그곳이 바로 저수인 셈. 그런데 이 저수 근처에는 초요(招搖) 별이 있어서 그 색이 변하면 변방 반란의 징조로 보고 작전을 짜는 작전지휘소로 돌변하기도 했다. 그래서 저수는 임금의 수레를 뜻하는 천폭(天輻) 별자리와 임금의 창을 뜻하는 경하(梗河) 별자리가 항상 준비되어 있었으며, 전차를 뜻하는 진거(陣車) 별자리와 기마병을 뜻하는 기관(騎官) 별자리, 그리고 이를 지휘하는 거기(車騎) 별자리와 기진장군(騎陳將軍) 별자리도 항시 대비를 하고 있었을 것이다.
만약 평화로울 시에는 하늘나라 임금이 여러 천신들과 감로수(天乳)를 마시며 군사들의 사기를 북돋우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을까. 또 하늘나라 임금은 임금 잔치를 벌이는 별자리인 제석(帝席)이나 임금의 부인들이 거처하는 방이라는 저수에서 쉬기도 했으며, 배 별자리인 항지를 타고 여유를 즐기기도 했을 것이다. 특히 작전 회의 때의 항지는 하늘에 있는 천신들을 실어 나르는 요긴한 운송 수단이 되었을 것이다.1)

1) 이순지 저, [천문유초]
大崎正次, [중국 별자리의 역사], 1987, 일본 웅산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Copyright © 2001-2016 ITNAN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