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료/생활도구

꾸지뽕 가세뽕 활뽕나무 구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9-05-30 15:38 조회 1,131 댓글 0

본문

꾸지뽕나무는 현재 동아시아지역에 10여 종의 종류가 자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2종만이 자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꾸지뽕나무는 가시가 있으며 9월 말경부터 11월초사이에 열매를 수확 할수가 있고 그 열매는 붉고 열매 겉모양이 여자분들의 유두와 같습니다 .

 

하지만 저희 고성꾸지뽕은 당을 높이지 않는 파란열매만 이용합니다.

 

 

대부분 숫나무가 많으며 암나무는 대략 15% 정도로 귀합니다. 

 

꾸지뽕 열매는 만지면 하얀액체가 흐르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진한 밤색으로 변합니다. 맛은 달콤하고 식품(엑기스)으로 사용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서 열매 그대로 드셔도 참 좋습니다. 또한 급냉동이나 건조하여 분쇄하여 드셔도 좋습니다.

꾸지뽕나무의 숫나무는 가시가 반듯하며 가시의 크기는 약3cm 정도에 이르기도합니다. 암나무는 가시가 약간 구부러진 상태이며 크기가 숫나무 가시보다 조금 작고 통통한 편입니다. 오래된 나무일수록 가시가 없어지거나 아예 가시가 없는 꾸지뽕나무도 있으며 또한 가시가 적은 나무일수록 꾸지뽕 열매가 많이 열립니다.  

 

꾸지뽕 열매는 가세뽕 열매보다 3배는 크고 하얀 수액이 많고 가을이 되면 골프공만한 열매를 대량 수확을 합니다.

 

 

 

 

가시뽕나무(가세뽕나무)는 옛부터 농가에서 누애 먹이로 사용하기 위하여 논두렁 또는 밭두렁등에 심어서 사용했는데 나무의 모양이나 가시의 모양이 꾸지뽕나무와 비슷합니다.

 그렇지만 열매는 비슷하나 꾸지뽕열매에 비해 작고 단단하며 열매를 만졌을때 꾸지뽕열매처럼 하얀 액체가 흐르지 않는 편입니다.

 

꾸지뽕나무와 가세뽕나무를 구분할때 제일 쉬운방법은 꾸지뽕나무는 잎의 모양이 감나무 잎과 비슷하고 솜털이 있으며 가세뽕나무 잎은 일반뽕나무 잎처럼 잎끝이 세갈레로 나누어 졌으며 무궁화나무 잎과 비슷합니다.

 

 

활뽕나무는 꾸지뽕나무와 너무나 흡사하며 대부분 높은 산에서 잘 자라고 키가 크며 가을철에 보면 열매가 맺혀 있지 않습니다.

 봄에 꾸지뽕나무와 같이 맺히는 열매는 6월초쯤이 되면 어느새 활뽕나무의 열매만은 모두 떨어지고 없는데 바로 꾸지뽕과 활뽕의 차이점입니다.

활뽕나무에서 열렸던 열매는 6월초쯤 모두 떨어지고 없으며 가을까지 남아 있는 열매의 나무가 바로 꾸지뽕나무입니다.

 

 

원문 : http://cafe.daum.net/jcbchungkookjang/6EFY/9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전체 60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회원로그인

Copyright © 2001-2016 ITNAN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