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사

상기내용을 모두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우리역사를 찾아내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시물 검색
전체 2건 1 페이지
  • 주역과의 유사성
    주역과의 유사성주역이란 무엇인가주역은 기원전 1100년경에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되어 있지만 그 책의 배경을 이루는 부분은 옛날 기록에 의하면 주(周)나라 때는 연산역(連山易), 귀장역(歸藏易), 그리고 주역(周易)이 있었다고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 전해지고 있는 것은 주역뿐이다.주역: 삼경(三經)의 하나. 음양(陰陽)의 원리로 천지 만물의 변화하는 현상을 설명하고 해석한 유교의 경전. [주나라 때 대성(大成)되어 '주역'이라고 함.] 역(易). 역경(易經)주역은 처음에는 운세(運勢)를 판단하는 말을 모은 것뿐이었으나 후에 와서 그 서사(筮辭)에 대한 주석(註釋)이나 주역 전체를 통일적으로 해석하기 위한 이론이 전개되어 차츰 철학서(哲學書)로의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고 한다.주석과 해설과 역 이론을 합해 편찬한 것을 십익(十翼)이라고 하고, 후에 이것을 포함한 전체를 통틀어서 주역(周易)이라고 하기 시작했다. 이 십익에 의하여 통일적인 의미를 갖게 된 주역은 점을 치는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또 철학적 윤리를 설명하는 경전(經典)의 가치를 가지게 된 것이다.경전: 경서(經書)와 경서를 주석한 책주역과의 차이점역경은 그 시대에 유신들이 탐독했고 그것에 탐닉해서 그 가치가 점서(占書)로서의 가치 이상의 평가를 받았으며 그로 인해 역경은 일반서민과는 유린된 체 일부 유생들의 전유물처럼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히 역경을 볼 염두조차 내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유학에 조예가 깊고 학문을 한다는 유생들이 토정비결에 대하여 이야기한다는 것 조차도 상스러운 일로 간주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런 것이 주역과 토정비결과의 차이점이라 볼 수 있다.그렇지만 서민을 위해 쓰여졌고 유생들이 아닌 서민에게 읽혀졌던 토정비결이야 말로 서민의 것이라고 하겠다.점서: 점술에 관한 것을 적은 책※ 본문 : 한중수 ( 토정비결 전문가 )※ 참조 : 토정비결이란 무엇인가. 김중순 ( 서울디지털대학 총장)…
    작성자최고관리자 시간 11-27 조회 757
  • 주역과 토정비결과의 차이점
    주역과 토정비결과의 차이점토정비결은 기본적으로 주역의 괘로써 풀이한 비결이지만, 주역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첫째, 주역의 괘는 64괘인데 토정비결은 48괘로 16괘가 적으며,둘째, 주역은 하나의 괘에 본상이 하나, 변상이 여섯, 도합 일곱 상으로 총 424개의 괘상인데, 토정비결은 144괘이며,셋째, 괘를 만드는 방법도 연,월,일,시 중에서 생시가 제외되었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본문 : 한중수 ( 토정비결 전문가 )※ 참조 : 토정비결이란 무엇인가. 김중순 ( 서울디지털대학 총장)…
    작성자최고관리자 시간 11-27 조회 757

회원로그인

Copyright © 2001-2016 ITNAN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