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사

상기내용을 모두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우리역사를 찾아내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天狼 1성 천랑 하늘이리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11-27 11:09 조회 1,300 댓글 0

본문

天狼 1성 천랑 하늘이리별

천랑은 하늘이리별로 주로 침략하는 것을 주관하는 별이다. 아마도 성질이 사납고 남을 잘 해치기 때문에 별의 성격도 침략하는 것을 주관한다고 본 게 아닌가 싶다. 한 개의 별로 이루어진 천랑성은 군시 별자리 바로 위에 위치한다.

역사 : 천랑성(天狼星)과 왜란의 예언

청학집은 조선 중기 조여적(趙汝籍)이 찬술한 선가서(仙家書)이다. 바로 이 책에 천랑성과 왜란의 예언과 관련한 글이 실려 있다. 계엽자는 당시 수련을 하던 도인의 이름이거나 혹은 가공의 인물일 것이다. 이 내용에서 천랑성이 하나는 서북으로, 또 다른 하나는 동남으로 내려왔다고 하는 것은 그 자체가 왜란을 이야기하기 위해 동원한 점성술적인 해석이라 여겨진다. 실제 천랑성이 그렇게 움직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서양 : 큰개자리 시리우스

천랑성은 서양 별자리로는 큰개자리의 시리우스에 해당한다. 시리우스는 우리가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밝은 별이다. -1.5등성으로 1등성보다 거의 10배나 밝은, 별 중의 별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겨울철 하늘, 시리우스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만약 찾는데 익숙치 않다면 오리온자리의 왼쪽 아래를 보면 빛나는 시리우스를 만날 수 있다. 시리우스는 큰 개의 입 부분에서 빛나기 때문에 큰 개가 입에 보석을 문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15. 天狼 1성 천랑 하늘이리별 큰개 α 시리우스 Sirius


[조선왕조실록]

《 단어 검색 - 天狼星[전체]...6 》
광해 14년 .... 1 건(1622년) 인조 7년 .... 1 건(1630년)
영조 19년 .... 1 건(1642년) 영조 20년 .... 3 건(1643년)

관련이야기

북극별을 지키는 사천왕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Copyright © 2001-2016 ITNAN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