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사

상기내용을 모두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우리역사를 찾아내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老人 1성 노인 노인성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11-27 11:09 조회 548 댓글 0

본문

老人 1성 노인 노인성

노인은 노인성 혹은 남극 노인성이라고 한다. 예로부터 인간의 수명장수를 빌며 천하의 안녕을 기원하던 별이다. 이 별은 우리나라 남쪽 제주도의 수평선 근처에서 매우 드물게 볼 수 있다. 따라서 노인성이 보이는 해에는 나라가 평안해진다고 믿었으며,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기 때문에 왕이 노인성을 향해 제사를 올리는 풍습도 있었다. 수성(壽星)으로 불리기도 한다.

역사

1) 중국 노인성의 일화
노인성과 관련해 재미있는 일화가 전해진다.

2) 묘청의 서경천도운동
노인성과 관련한 재미있는 일화는 우리나라에도 많다. 고려시대의 승려였던 묘청은 서경천도운동을 주장하면서 노인성을 등장시켰다.

3) 노인성 제사
노인성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걸쳐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이 노인성은 우리나라의 제주도에서만 보인다. 그래서 옛 선인들이 제주도를 이야기할 때 종종 노인성 이야기가 등장하고 있다.

문학

고려시대의 음악에도 노인성이 등장한다. 고려시대에는 우리나라 음악인 향악과 중국의 음악을 지칭하는 당악이 있는데, 당악에는 당나라 음악, 송나라 음악, 원나라 음악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 중 송나라 음악에 속하는 ‘취봉래’에 노인성이 등장하고 있다.

1) 고려사 악지 / 취봉래
2) 고려사 악지 / 수연장

서양 : 용골자리 카노푸스

노인성을 서양에서는 용골자리의 카노푸스로 보고 있다. 용골자리는 겨울철 남쪽 하늘에서 낮게 보이는 별자리로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다.

기타

서귀포시의 남극노인성 축제 제주도 서귀포에서는 2003년 4월, 제 1회 남극 노인성(老人星)축제를 열었다. 노인성과 관련된 '남성대' 시비(詩碑)가 세워진 서귀포항 인근의 삼매봉(해발 153m)에서 별이 가장 잘 보이는 춘분(3월 21일)을 즈음하여 축제를 열고 있는 것이다.

관련이야기

스님별의 희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Copyright © 2001-2016 ITNAN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