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사

상기내용을 모두 옳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우리역사를 찾아내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극적인 괘 2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11-27 11:52 조회 469 댓글 0

본문



勿謀經營 虛名無實 (물모경영 허명무실)



경영을 하지마라 헛 이름뿐이고 실상은 없다. 새로운 일을 착수하면 끝내 얻는 것이 없어 허사가 된다.




每事難成 勿貪分外 (매사난성 물탐분외)



매사를 이루기 어려우니 분수 밖의 것을 탐치마라 쉬운일도 성공이 어렵다 더군다나 분에 넘치는 일은 꿈도꾸지 말아야 한다.





守分則吉 妄動則敗 (수분칙길 망동즉패)



분수를 지키면 길하고 망녕되이 동하면 패한다. 옛것을 지키면서 순리를 따라야지 분에 넘치는 것을 바라고 그일에 손대면 낭패를 당한다.





莫貪分外 事有虛妄 (막탐분외 사유허망)



분수 밖의 것을 탐하지 마라 일에 허망함이 있다. 그렇더라도 자신의 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바란다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今年之數 守分上策 (금년지수 수분상책)



금년의 운수는 분수지키는 것이 상책이다. 금년에는 종합적으로 평하건대 여러면으로 좋은 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므로 되도록 욕심을 부리지 말고 분수껏 살아 가는게 가장 평탄히 지내는 방법이다.





守分安居 利在其中 (수분안거 이재기중)



분수를 지켜 안거하라 이익이 그 가운데 있다. 딴 일을 시작하지 말고 옛것을 지키는게 길하다.




若非移舍 文書相爭 (약비이사 문서상쟁)



만약 이사 아니하면 문서로 서로 다툰다. 이사를 아니할 경우 계약서나 재산문서 등으로 남과 다투게 될 수도 있다.





事有多滯 虛度光陰 (사유다체 허도광음)



일에 많은 막힘이 있으니 헛되이 세월을 보낸다. 오래도록 노력해도 장애 때문에 헛수고만 하게 된다는 뜻이다.





花落無實 何望大財 (화락무실 하망대재)



꽃이 져도 열매가 없으니 어찌 큰 재물을 바랄고 주인공은 실속이 없는 일을 시작하여 노력한 보람이 없다.





角失其用 不成利刀 (각실기용 불성리도)



뿔이 그 씀을 잃으니 좋은 칼을 이루지 못한다. 애당초 그릇된 판단이며, 아니될 운명인 바에 부질없이 준비하고 노력한들 무엇하랴 모두 소용이 없는 것이다.





分外之事 愼勿行之 (분외지사 진물행지)



분수밖에 일은 삼가고 행하지 마라 힘에 미치지 못하는 일은 절대 착수하거나 욕심내어서는 안된다.




緣木求魚 事事多滯 (연목구어 사사다체)



나무에 올라가 고기를 구하니 일에 막힘이 많다. 나무위에서 어떻게 물고기를 얻겠는가 금년의 운세는 그만큼 도저히 얻기 어려운 것을 얻으려 하므로 한갓 수고만 하고 만다는 뜻이다. 따라서 하는 일마다 막히므로 성취되는 일이 없다.





靜則有吉 動則不利 (정즉유길 동즉불리)



가만히 있으면 길함이 있고 움직이면 불리하다 이달 중에는 새로운 일에 손대지 말고 출행도 하지 않는게 유리하겠다.





事事虛荒 勿貪分外 (사사허황 물탐분외)



일이 허황하니 분수밖의 것을 탐하지마라 분수에 맞지 않게 투기 모험성 있는 일에 손대면 실패한다.





此月之數 守分上策 (차월지수 수분상책)



이 달의 운수는 분수지키는 것이 상책이다. 힘에 겨운 일은 하지 말고 종전상태를 지켜나가라





謀事不利 勿謀經營 (모사불리 물모경영)



일을 꾀하면 불리하니 경영을 하지마라 이달에는 새로운 일을 운영하지 마라 해롭다.




分外之事 有害無益 (분외지사 유해무익)



분수밖의 일은 해만 있고 유익은 없다. 자신의 능력과 처지에 알맞은 일을 해야지 그 이샹의 욕심을 내면 해롭다는 뜻이다.





虛荒之事 愼勿行之 (허황지사 신물행지)



허황된 일은 삼가고 행하지 마라 투기, 모험적인 일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





今年之數 妄動有害 (금년지수 망동유해)



금년의 운수는 망녕되이 동하면 해롭다. 그러므로 금년에는 이런 일, 저런 일 손대지 말고 종전에 해 오던 일에만 열중해야 해롭지 않다.





畵虎不成 反爲狗子 (화호불성 반위구자)



범을 그리고자하나 범이 안되고 개를 그렸다. 금년의 운세는 도저히 주인공의 능력에 미치지 못한 일에 손을 대어 실패할 것을 알으켜 주는 것이며, 또는 어떤 일을 계획하여 진행하였으나 결과가 매우 나쁜 모양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뜻이다. 실제로 그림솜씨도 없는데도 범을 그렸다가 범 모양을 닮지 않고 개 모양이 되었다면 주변 사람들의 빈축과 웃음거리가 되지 않겠는가. 주인공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능력과 환경적 선악을 잘 알아서 분수껏 살아가고 분수에 맞는 일을 선택해서 운영해 나가야 한다.





家運太否 憂苦不離 (가운태부 우고불리)



가운이 크게 비색하니 우환이 떠나지 않는다. 운수가 나쁠 때는 가정사도 원만치 못하다. 그러므로 언제나 집안 근심거리가 떠나지 않는다.




歲月如流 財物自去 (세월여류 재물자거)



세월이 흐르는 물과 같으니 재물도 스스로 간다. 흐르는 물 같은 세월을 막을 수 없듯이 재물도 나가려 들면 사람의 힘으로 막지 못하고 자연적으로 새 나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Copyright © 2001-2016 ITNAN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