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제사 상 차리기
다음은 우리나라 향교에서 권하는 기제사상 차리는 법입니다.
1. 과일을 놓는 줄 (그림의 1번 줄);
조율이시라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조율시이의 순서로 하기도 한다),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 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2. 반찬을 놓는 줄(그림의 2번 줄);
좌포우혜라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생채 다음 우측 끝에는 혜(식혜)를 쓰기도 한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동치미,겨울철)는 그 다음에 올린다.
3. 탕을 놓는 줄(그림의 3번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肉湯 ;육류 탕), 소탕(素湯 ;두부,채소류 탕), 어탕(魚湯 ;어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최근 들어서는 가정의례준칙등의 영향으로 한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그림의 4번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肉炙 ;고기류 적), 어적(魚炙 ;생선류 적), 소적(素炙 ;두부,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 적(炙) : 생선이나 고기,채소 따위를 대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굽거나 번철에 지진 음식
* 전(煎) : 재료를 얄팍하게 썰어 밀가루를 뭍힌 다음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 음식(부침개)
5. 반,잔,갱을 놓는 줄(그림의 5번 줄);
앞에서 보아 메(밥)는 좌측에 갱(국)은 우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한분을 모신)의 경우에 메의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두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6. 향로 향합등;
향상은 제사상 앞에 두고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향로 뒤쪽에 모사 그릇을 놓는다, 퇴주 그릇과 제주(술) 등은 제사상 오른쪽에 별도의 상에 놓는다.
7. 제삿상 진설의 한문어구 [棗栗梨枾: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올린다. 조율 시이의 순서로 진설하기도 한다.
[紅東白西: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生東熟西: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놓는다.
[左脯右醯:좌포우혜] 포는 좌측에, 식혜,젓갈류는 오른쪽에 놓는다.
[魚東肉西:어동육서] 생선은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頭東尾西: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乾左濕右:건좌습우]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는다.
[接東盞西:접동잔서]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는다.
[右飯左羹:우반좌갱] 메(제삿밥)는 오른쪽에, 갱(국)은 외쪽에 놓는다.
[男左女右:남좌여우] 제상의 왼쪽은 남자(考位), 오른쪽은 여자(비위)
제사음식 조리할 때 주의할 점 -조리하기 전 몸 가짐을 단정히 하여 정갈하게 조리를 합니다.
-제사에 쓰지 않는 음식; 복숭아, 꽁치, 삼치, 칼치, 고추, 마늘 등은 제사음식에 사용하지 않으며 식혜, 탕, 면 등은 건더기 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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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제사 지내는 순서
진설(進設) 북쪽(방위상 북쪽을 뜻하나 제사를 모시는 장소의 형편상 북쪽을 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위를 모시는 방향을 북쪽이라 한다.즉,지방을 모신 방향을 북쪽이라 함)에 병풍을 치고 병풍 앞에 교의(神主나 혼백상자등을 모시는 의자)를 모신 다음(일반 가정 제사에서는 교의를 두지 않고 병풍에 지방을 모시던지 제사상머리에 사진을 모심) 제상에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제수는 간소하게 하되 고인을 추모하는 마음의 표현인 만큼 일상 반상음식에 몇 가지를 더 장만함이 좋고, 고인이 생시에 좋아하던 음식을 곁들이면 더욱 좋다. 진설이 다 되면 고인의 사진을 교의나 제사상에 모시고 혹은 미리 써둔 지방(지방,축문 쓰는 법 참조)을 병풍 앞면에 붙인다. 이는 상차림을 한 후 어른을 모시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北, 오른쪽을 東, 왼쪽을 西라 한다. 진설의 순서는 맨 앞줄에 과일, 둘째 줄에 포와 나물, 세째 줄에 탕(湯), 넷째 줄에 적(炙)과 전(煎), 다섯째 줄에 메(쌀밥)와 갱(제사 지낼 때 메 옆에 놓는 국. 무와 다시마 따위를 넣고 끓임)을 차례대로 놓는다.
분향강신(焚香降神)
제주는 꿇어 앉아 향을 살라 향로에 꽂고 재배한다. 왼쪽집사가 제주에게 강신잔을 주면 오른쪽 집사가 술을 반잔 정도 따른다. 제주는 모사그릇에 세 번에 나누어 모두 따른다(모사그릇이 준비되지 않았을 때는 술잔을 향로 위에 세번 돌린 다음 퇴주그릇에 따른다). 왼쪽집사가 강신잔을 받아 오른쪽 집사에게 건네주어 제자리에 놓게 한다. 제주는 재배한다.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석자 모두 재배한다. 요즘은 여자도 재배를 하나 원래는 4배였다.
초헌(初獻) 좌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건네주면 제주는 우집사가 딸아 주는 술잔을 좌집사로 하여금 제상에 올리게 한다.
독축(讀祝)
제주 이하 모든 사람이 꿇어앉고 참사자중에 한 사람이 축을 읽는 것이다. 예전엔 축문 읽기가 끝나면 곡(哭)을 했으나 지금은 생략하는 가정이 많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제주는 두번 절을 한다.
아헌(亞獻)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주부(主婦)가 올리는 것이 예이지만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 때는 제주의 근친자나 장손이 올린다. 아헌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종헌(終獻)
3번째 술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 다음 가는 근친자가 올리며 집안에 따라서는 이때 적을 올리기도 한다. 아헌을 한 사람이 재배를 올린다.
개반(開飯)
집사(또는 주부)가 메와 탕 그릇의 뚜껑을 열고 저를 올린다. 순서는 좌측부터 조부 조모 순이다. 가정의례준칙에서는 제례는 부모와 조부모등 2대 봉사만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삽시(揷匙)
주부나 집사가 시접(수저를 놓아 두는 빈 대접)에 담겨있는 숟가락을 메그릇에 꽂고 젓가락은 시접 위에 가지런히 걸쳐 놓는다. 젓가락의 손잡이는 서쪽(왼쪽)을 보게 놓는다. 흔히 젓가락을 세번 굴리고 여기저기 제물 위에 올려 놓기도 하지만 시접 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는 재배한다.
첨작(添酌)
첨작이라 함은 제주가 무릎 꿇고 다른 잔 혹은 그릇에 술을 따루어, 종헌자가 다 채우지 않은 술잔에 좌우 집사를 통하여 술잔을 채우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합문(合門)
참사자 일동이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부복(엎드린)한다. 대청일 경우 뜰 아래로 내려선다. 모든 참석자는 조상이 진지를 드는 동안(9수저 드시는 시간) 조용히 엎드려 생전의 조상을 생각한다.
개문(開門)
제주가 앞서서 기침을 한 다음 조용히 문을 열고 일동과 함께 들어간다.
헌다(獻茶)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놓고 정저(잠시 묵념)한다. 메에 꽂았던 숫가락은 반드시 손잡이가 집사의 좌측으로 가도록 하여 숭늉그릇에 담그어둔다.
철시복반(撤匙復盤) 메 그릇의 뚜껑을 덮고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어 세 번 굴러 시접에 담는다.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재배를 올리고 신주를 모신 기제사일 경우에는 사당으로 옮겨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사른다.
철상(撤床)
모든 제사 음식을 물리는 것을 말하며, 제상의 위쪽에서 부터 다른 상으로 공손히 옮겨 물린다.
음복(飮福) 옷을 입은 그대로 조상이 드시고 남은 제물을 참사자 모두가 나누어 먹고, 이웃에도 나누어 먹는 것으로 기제사 절차는 모두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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