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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8. 수풍정(水風井)
    『 생명의 샘 』
     
     ●     이 세상에서 제일 터득하기  어려운 것이 사랑입니
     ○     다. 사랑은 최소한도 맨 처음에는 이성을 갖고 사랑
     ●     을 시작합니다. 이성을 통해서 사랑할  때 사람들은
            사랑을 자기한테 묶어두려고 합니다. 그런데 상대편
     ○     이 나한테 묶이느냐 하면 안묶입니다.  처음에 남녀
     ○     가 사랑할 때는 너무나 달콤하고  즐겁습니다. 그리
     ●     고 서로는 서로에게 매우 잘해줍니다.  그러다가 차
            츰 차츰 서로 언성이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언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묶어둘  수 없는 것을,  들어올 수
            없는 것을 자꾸 묶어두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
            다 보면 서로는 배신감을 느끼고  헤어지게 됩니다.
            나 자신에게 누구를 묶어 두려고 하는 것 자체가 바
            로 스스로한테 묶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정으로
            사랑을 원한다면 상대편을 묶어두어서는 안됩니다.
     
                           수풍정(水風井)
     
        정(井)은 우물을 뜻한다. 한 고을의 수도는 옮길 수
        있으나 우물은 옮기지 못한다. 땅속에 줄기차게 샘솟
        는 근원이 뿌리를 박고 있기  때문이다. 좋은 우물은
        항상 맑은 물을 가득 담고 있어서 줄지도  않고 넘치
        지도 않는다. 오는 사람 가는  사람 누구나 자유롭게
        우물을 쓸 수 있다. 우물이  사람을 길러주면 제한이
        없다. 그러나 우물의 물은 저절로  사람의 입에 들어
        오는 것은 아니다. 물 속에 두레박을 넣어서 물을 떠
        올리는 것이 우물이다.
     
      오만년전에 우리 사람들 세계에는 [법]이라는  것이 사실 없었
    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민주주의는 법이 점점  발달되어져 가고
    있습니다. 야만 국가로 가면 갈수록 법은 별로 없습니다. 이 세상
    에 존재하는 국가중 야만 국가도 아니면서  법도 없이 가장 유토
    피아적인 나라가 있다면 바로 티베트입니다. 티벳에는  법이 여섯
    개밖에 없습니다. 그곳은 법 덕 일체라고 해서 덕이 곧  법이 되
    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주주의라고 하는 나라는 왜  법이
    점점 발달되어 가지 않으면 안되는가?  특히 미국같은 나라는 연
    방법, 지방자치법 등 하여 우리나라보다 법이 더 세밀하고, 더 많
    고, 더 까다롭고, 더 심합니다. 그 이유는 각자가 자기 주장이 강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이 강하면 강할수록 인권을 존중해  주는 대신 사회질서를
    어기며 법을 위반할 때는 인권보다 법의  집행을 더 강하게 하게
    됩니다. 즉 개인적인 인권이 강하면 강할수록 법도 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법 앞에는 만인이 평등합니다.  그것은 법은 거의 개인
    사정에 관계치 아니한다는 뜻입니다.
      법은 사실 점점 약해져야만 좋은 나라입니다. 티베트는 법이  6
    개밖에 없으면서 감옥도 없습니다. 그 나라에서 가장 값비싼 금속
    은 은입니다. 금은  일반인들이 사용을 못합니다.  금은 종교적인
    의식으로만 쓰기 때문에 길바닥에 떨어져 있어도 승려는 집을 수
    있지만 일반인은 거의 거들떠 보지도 않습니다.  값어치를 따지기
    이전에 그것은 만져서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은
    이 가장 비쌉니다.
      티베트에서 사람이 남의 물건을 훔치는  등의 잘못을 저지르면
    은으로 팔찌를 만들어서 채워줍니다. 그리고 그렇게  팔찌를 차고
    다니면 모두가 범법자로 알기 때문에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습
    니다.
      법은 약해져야만 됩니다. 그런데 우리 사람들은 수양을  한다고
    하면 자꾸 법을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흔히 "인내한다"고
    하면서 자신의 가슴에다 법을 만들어서 그걸 지키는 사람이 있습
    니다. 이렇게 되면 상대적으로 그 사람에게서는  덕이 흘러나오지
    를 않습니다.
      [수풍정] 괘는 우물을  뜻합니다. 상괘는 물을  뜻하는 괘이고,
    하괘는 바람을 뜻하는 괘이면서 동시에 나무를  뜻하는 괘입니다.
    그러면 [수목정]이어야 하는데 왜 그렇게 안하고 [수풍정]이라고
    했는가? 그것은 가만히 있는 나무가  아니라 바람처럼 움직일 수
    있는 나무이기 때문입니다. 즉 움직인다라는 것을  강하게 표시해
    주기 위해서 그렇게 명칭한 것입니다. 그래서 물밑에 나무가 들어
    있는 것이 [정(井)]괘의 상인데, 여기서  나무는 두레박을 뜻합니
    다.
     
      이 세상에서 제일 터득하기 어려운 것이 사랑입니다. 사랑은 최
    소한도 맨 처음에는 이성을 갖고 사랑을 시작합니다. 이성을 통해
    서 사랑할 때 사람들은 사랑을 자기한테 묶어두려고 합니다. 그런
    데 상대편이 나한테 묶이느냐 하면 안묶입니다. 처음에 남녀가 사
    랑할 때는 너무나 달콤하고 즐겁습니다. 그리고  서로는 서로에게
    매우 잘해줍니다. 그러다가 차츰 차츰 서로 언성이 높아지기 시작
    합니다. 언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묶어둘 수 없는 것을, 들어올 수
    없는 것을 자꾸 묶어두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서로는
    배신감을 느끼고 헤어지게 됩니다. 나 자신에게 누구를 묶어 두려
    고 하는 것 자체가 바로 스스로한테 묶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
    정으로 사랑을 원한다면 상대편을 묶어두어서는 안됩니다.
      우물이라고 하는 것은 묶어둬 버리면 곪아서 썩어버립니다.  썩
    은 물로 변하지 않기 위해서는 항상 퍼내어 써야  됩니다. 퍼내서
    쓰게 되면 상황이 나를 묶어 놓는 것이 아니고, 현재 묶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이 나로 인하여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바로
    그점을 말하려고 하는 것이 [수풍정]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
    리가 받은 교육은 스스로를 묶어 두느냐 못 묶어두느냐의 연습을
    주로 해왔습니다. 스스로를 풀어놓는 연습을 하지 않았습니다.
      우물은 퍼내어 써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우물은 마르지 않
    습니다. "정(井)은 우물을 뜻한다. 한 나라의  수도는 옮길 수 있
    으나, 우물은 옮기지 못한다." 우리 내부에 있는 '생명의 샘'은 옮
    길 수가 없는 것입니다. 동시에 그것은 마르지도 않습니다.
      "땅속에 줄기차게 샘솟는 근원이 뿌리를 박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우주와 직접 연결되어져 있는 곳이며, 또  신과 직접
    연결되어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흡한  인간들이 스스
    로 자기 자신의 우물에 돌을 던지고, 자꾸 흙을 부어서 메꾸어 버
    리고 있습니다. 그렇게 메꾸어진 인간들과 같이 있으면 아주 피곤
    해지게 됩니다. 그 인간들은 회의를 하면 꼭 싸웁니다. 서로 다른
    문으로 들어와서 다른 문으로 나갑니다.
     
      "좋은 우물은 항상 맑은  물을 가득 담고 있어서  줄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는다." 인간이 보통 뭔가 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갑자
    기 일을 할 때 우물은 넘칩니다. 보통 맨처음에 마음먹고 할 때는
    한 며칠동안 넘치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는 삼일이 지나가 버리면
    도 팍 줄어버립니다. 때문에 줄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는  삶을 살
    도록 해야 됩니다.
      "오는 사람 가는 사람 누구나가 자유롭게 우물을 쓸 수 있다."
    즉 누구에게나 골고루 다 혜택을 베풀 수 있으며, 모든 것에게 미
    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 취미가 아닌 것은 못한다고 합
    니다. 또 자기가 아는 것이 아닌  것은 못한다고 합니다. 이런 사
    람은 스스로 우물을 막고 있는 사람입니다. 누구에게나 취미는 있
    습니다. 그러나 취미가 같지 않더라도, 구질구질한 일일지라도 생
    명력은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우물이 사람을 길러주면 제한이 없다." 우물이 사람을 길러주
    면 제한이 없지만 사람이 우물을 자꾸 제한시켜 버립니다. 그러나
    우물의 물은 저절로 사람의 입에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우물의
    물을 퍼쓰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두레박입니다. 그 두레박은 바로
    가르침입니다. 가르침을 자기 관점에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마
    음에 드는 것은 선택하고, 들지 않는 것은 배척하는  일은 스스로
    자기 자신의 우물을 뚜껑으로 막고 있는 것이며, 결국  맑은 물을
    끌어올릴 수 없습니다. 금방 떠서 마실 수 있건만 어떤 사람은 두
    레박질을 하지 않거나 두레박을 뒤집어 놓습니다.
      우물이 자기 자신한테 고정되어 있으면 [정(井)]괘는 아주 흉한
    괘가 됩니다. 왜냐하면 자기 자신한테 고정되어져 있는 사람은 세
    상이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의 서울은 옛날의
    서울이 아닙니다. 이렇게 변해가는  것을 못 느끼는 인간이  바로
    꽉 막힌 인간입니다. 그 사람들은 지금 세상이 엄청나게  빨리 돌
    아가고 있다는 것을 못느낍니다. 스스로 정지되어져  있는 사람은
    정지된 것밖에는 못봅니다.
      "믈속에 넣어서 물을 떠올리는 것이 우물이다." 그러기 위해서
    는 먼저 물속에 들어가야 합니다. 물속에 들어가지 않고 물위에다
    가 자꾸 무언가 법을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나  자신의 만든 법,
    사실 그 법이 나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구속시키고 있습니다.
     
        대상. 나무위에 물이 있는 것이 [수풍정]의 괘상이다.
        군자는 이 괘상을 보고 국민을 위로하고 권장하고 도
        와준다.]
     
      이것은 군자가 아닌 사람은 하지 못합니다. 군자가 아닌 사람을
    가르치면 우물을 막는 것을 도와주게 됩니다.  누군가 내게 "선생
    님 저는 도둑질 하는 것이  취미입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라고
    묻는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하라. 단지 도둑을 당하는 사
    람한테 피해가 되어서는 안되며, 모두에게 피해가  되어서는 안되
    며, 너에게 이득이 되는 것은 상관없다." 또 누군가 내게 "저는 누
    군가를 죽이고 싶습니다." 하고 물으면, "첫째,  감옥에 가지 않을
    자신이 있으면 하라. 둘째, 그가 죽어서 기뻐하는  일이라면 하라.
    셋째, 그렇게 하여 네가 기쁘다면 나 역시 너와같이 기뻐하리라."
    하고 나는 대답할 것입니다. 스스로 그렇게 해서 그  사람의 두레
    박이 퍼진다면 나는 조건을 달아서 그 사람이 하고 싶은 것을 전
    부다 하도록 해줄 것입니다.
     
        첫 번째 음효.  우물이 흙탕물로  더러워지면 아무도
        마시지 않는다. 버려진 옛 우물에는 새도 안 오는 법.
        사람도 인격이 비열해지면 세상 사람에게  버림을 받
        는다.
     
      첫 번째는 음효로서 자기 마음 먹은데로 멋대로 하는 것입니다.
    생명의 샘을 내어 쓰는 것이 아니고, 자기의 욕심  때문에 나오는
    에너지를 스스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 악인보다 더 나쁜
    것은 옳다고 고집하는 자입니다. 그런 인간들은  우물을 흙탕물로
    더럽히고 있습니다. 그러면 아무도 그  물을 마시지 못합니다. 또
    그자들은 "나는 옳으니까 이것은 못한다."하고  전부 다 떠나갑니
    다. 그런 사람한테는 새도 오지 않고 세상이 버리게 됩니다. 맑은
    물은 빛이 통과하지만 흐린 물에는 빛이 투과하지 못합니다. 그러
    나 너무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지 못합니다. 오히려 어느 정도 흐
    린물에서 고기가 노니는 것도 알아야 하겠습니다.
     "사람은 인격이 비열하면 세상  사람들에게 버림받는다." 여기
    서 인격은 윤리, 도덕적 인격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주역에서 말
    하는 군자는 그러한 인격을 갖춘 사람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그런
    인격은 흙탕물에 들어간 인격에 불과합니다. 나의  생각을 고집해
    서 "못한다."고 하는 사람은 될 수 있는 일을 못하는  사람입니다.
    진정한 인격은 자기 사상, 자기 옳음에 스스로 사로  잡히지 않는
    인격입니다.
     
        두 번째 양효. 아까운 우물물이 개울물처럼 흘러가서
        겨우 어린 붕어를  길러주고 있다.  두레박이 깨어져
        물이 새니 사람이 마실 수 없다. 훌륭한 인재도 등용
        하여 주는 이가 없으면 이와같다.
     
      하기 싫지만 억지로라도  에너지를 내어  쓰려고 노력을  하면
    "아까운 우물물이 개울처럼 흘러가서 겨우  어린 붕어 새끼를 길
    러주고 있는" 그 정도는 나온다는 뜻입니다. 군대라는  곳이 마지
    못해 하는 곳입니다. 군대가서 자발적으로 열심히 하는 사람은 그
    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군대는 전부 다 요령이라고 합니다. 그
    러나 엄청나게 어려운 일을 전부 다 군대가 합니다. 과거 깊은 산
    중의 꼬불꼬불한 도로들, 거의 다  군대가 닦은 것입니다. 그것도
    불도저와 포크래인이 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삽들고 닦은 것입니
    다. 우리의 생명의 샘은 쓰기만  하면 에너지가 나옵니다. 에너지
    를 내어쓰는데 인색해서는 안됩니다. "못하겠다."고 하면서 자신의
    생명에너지를 내어 쓰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두레박이 깨어져 우
    물물을 퍼올리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또 못하겠다고  자기 고집만
    하는 사람은 무조건 훌륭한 인재가 아닙니다.
     
        세 번째 양효. 우물을 깨끗이 쳐내어 맑은 물이 고였
        건만 먹지 못하니 내 마음이 슬프다. 이 우물을 퍼올
        려라. 왕이 현명하여  인재를 등용한다면  함께 복을
        받을 것이다.
     
      먼저 나 자신의 우물을 깨끗이 치우려면 지금까지 기존에 생각
    했던 나에 의한 나의 생각, 내가 알고 있고 내가  믿고 있는 것으
    로부터 자유로와져야 합니다. 그래서  맑은 물이 고여 있는  것을
    내어 쓸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우물물을 퍼올려라." 즉 못한다
    고 하지 말라. 내가 판단해서 좋다고  가고, 싫다고 가지 않는 짓
    을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왕이 현명하여 인재를  등용한다면 함께 복을  받을 것이다."
    훌륭한 사람은 인재를 등용하여  같이 훌륭한 일을 하게  됩니다.
    훌륭한 일이란 무엇인가?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샘을 두루 펴서 그
    것이 온 천지에 미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온 천지에 복을 줄 수
    있도록 덕을 베푸는 것, 그것이 바로 [수풍정]입니다.
      [정(井)] 괘는 위로 올라갈수록 "좋다"라는 쪽으로 나가고 있습
    니다. 많은 주역의 괘들은 위로 올라갈수록 "좋지 않다"라는 요소
    가 많아지며 그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괘는  샘이 흘
    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올라가면 갈수록  좋아져서 나중에는 엄
    청나게 좋아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첫 번째  입니
    다. 수양에 있어서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이 바로  흙탕물을 벗겨내
    는 일입니다. 그리고 벗겨냈으면 꾸준히 밀고 나가야 됩니다.
     
        네 번째 음효. 우물의  안 벽을 벽돌로  쌓아 깨끗이
        수리한다. 탈은 없을 것이다.
     
      공자의 제자중 '자로'가 물었습니다. "현자가 거지와 같은 소인
    배와 다른 점이 무엇입니까?" 당시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우주를
    논할 만큼 현명한 석학들이었는데  생활은 겨우 세끼  굶는 것을
    면할 정도로 거지와  같았습니다. 그래서 자로가  물은 것입니다.
    공자는 "현자나 소인배나 같은 것이다. 그러나  다른 점이 있다면
    소인배는 배가 고프면 도둑질을 하거나 강도짓을  하지만, 현자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 하고 대답하였습니다.
      우주 밑에 거지나 성자나  같은 것입니다.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같은 것입니다. 우주는 수없이 많은 삼라만상을 펼치고 있으
    나 그 모든 만물은 평등합니다. 왜냐하면 만물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그 안에 중심, 즉 핵이 있기 때문이며, 그 핵은 우주의 핵과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핵을 우리는 영혼이라고 그럽니다. 그런데 현자와  소인
    배가 다른 점은 현자는 아무리 마음이 원한다고 하더라도 영혼을
    어지럽히거나 팔아서 자신의 영혼을 저버리지 않습니다.  배가 고
    프다고 해서 영혼마저 배고픔에 빠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인
    배는 핵을 소중히 여기고 핵을 지키지  않기 때문에 배가 고프면
    도적질이라도 서슴없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물의 안 벽을 벽돌로 쌓아  깨끗이 수리한다." 이는 핵심을
    분명히 한다는 뜻입니다. 핵심이 뚜렷해야 정신과  마음이 올바로
    쓰여져서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핵이 진실로  강하게 원
    하면 마음을 통해 결심을 하게 되고  정신을 통해서 많은 아이디
    어를 만들어 내게 되며, 그 에너지가 밖으로 번져  나가면 드디어
    만물이 핵이 원하는 데로 들어오게 됩니다. 발명가들이 발명을 할
    때는 느닷없이 발명하였다고 합니다. 연구실에서 발명된  것은 거
    의 없습니다. 노벨이 고체 다이너마이트를 만들려고 애를 썼지만,
    실험에 실패하여 공장이 파괴되고 자기 동생이 죽고, 자신도 다쳤
    습니다. 그러나 노벨의 핵은 슬픔에 젖지 않고 좌절하지 않았습니
    다. 드디어 정신과 마음이 다 지치고 몸마저 지쳐  쓰러졌다가 갑
    자기 눈을 떴을 때  액체 다이너마이트가 뚝뚝  떨어지면서 땅에
    흡수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고체 다이너마이트가 발명 되었습니
    다.
      핵을 위해 진정으로 정신과 마음이  쓰여지는 것은 "중앙을 위
    해서 마음을 쓴다."고 하여  충심(忠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핵
    이 분명하지 않은 사람은  마음과 정신이 조금 손해 본다 싶으면
    어떻게 할 지 우왕좌왕하다가 결국은 충심을 지키지 못합니다. 이
    런 사람들은 외부로부터 끌어 당기는 힘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
    런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다섯 번째 양효. 우물이  맑으니 한 샘물을  먹을 수
        있다. 속에서 솟고 있는 원천이 좋기 때문입니다.
     
      "속에서 솟고 있는 원천이 좋기  때문입니다." 더렵혀 지지 않
    고 분명한 영혼을 통하여 샘솟는 원천에서 살아야 합니다. 일본이
    오늘날 저렇게 강대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2차대전때 항복을 할
    망정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다는 사무라이  정신이 있었기 때문입
    니다. 과거 한국에서 전쟁이 날 것같으니까  미국으로 도망하였던
    사람들. 이제 한국이 잘살게 되니까 다시 들어오려고 하는데 그렇
    게 원천이 맑고 깨끗하지 못하면 큰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여섯 번째 음효. 우물에 물을 긷고 뚜껑을 잠그지 말
        라. 우물은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어야 한다.
     
      "우물에 물을 긷고 뚜껑을 잠그지  말라." 뚜껑을 잠그면 안에
    있는 물은 더 이상 옳은 물이 아닙니다. 아무리  옳다고 하더라도
    "내가 옳은 것"은 곧 잘못입니다. 눈은 항상  바깥으로 나가 있어
    야 하고, 바깥을 받아들여야 됩니다.  그러나 뚜껑은 단단히 만들
    어 놔야 됩니다. 뚜껑을 닫지는 말아야 되지만 그래도  우물의 벽
    은 단단히 해야 됩니다. 그리고 그 영혼은 모든  사람에게 혜택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러한 사람에게는 천지신명의 가호가  있을 것
    입니다.
     
    유성..…
    작성자최고관리자 시간 12-07 조회 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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